본문 바로가기

맥북으로 살아남기

맥북 자바 버전 변경하기

오전에 코딩 테스트 때문에 자바 17버전을 설치만 하고 사용은 안했는데, 오후에 인텔리제이를 켰더니 그새 JDK가 바뀌어서 오류메세지를 삑삑 띄우고 있었다. 이런거는 제발 알아서 바뀌지 말아줘.... 

 

JDK 11을 못 찾겠다는 멍청한 놈 대신에 내가 찾아주기로 했다.

사실 한 컴퓨터에 JDK 여러 개 설치하고, 버전만 변경하는 건 처음이라 구글링 선생님의 도움을 받았다.

 

 

 

시도 1. ~/.bash_profile 파일 수정 후 ~/.zshrc 파일 수정 => 실패

(1) 설치된 모든 자바 버전 확인

/usr/libexec/java_home -V

 

기존에 쓰던 11버전과 오늘 설치한 17버전 둘 다 확인되는 것을 볼 수 있다.

 

 

(2) ~/.bash_profile 파일 수정 ---> 일시적 JDK 변경

이 방법은 일시적으로 JDK를 변경해주는 방법으로, 커맨드를 껐다 키면 다시 이전의 버전으로 돌아간다.

export JAVA_HOME=$(/usr/libexec/java_home -v 11.0.21)
source ~/.bash_profile

 

 

 

 

(3) ~/.zshrc 파일 수정 --> 영구적 JDK 변경

vim ~/.zshrc
i 눌러서 INSERT 모드로 진입 -> 
export JAVA_HOME=$(/usr/libexec/java_home -v 11.0.21)
export PATH=$PATH:$JAVA_HOME/bin 입력
-> :wq! 입력으로 저장 후 빠져나오기

 

 

 

 

실행 후 터미널 창에서 java -version 명령어를 쳤을 때 제대로 변경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아무리 컴퓨터를 껐다 키고 인텔리제이를 껐다 켜봐도 해당 오류를 잡을 수 없었다.

아마 JDK17이 설치되면서 다른 파일들까지 모조리 영향이 가지 않았나 추측만 할 뿐...

 

 

 

시도 2. 등잔 밑이 어둡다 => 해결

 

해결하지 못한 아쉬움에 조금의 희망을 품고 인텔리제이에 다시 들어가봤다.

 

에러 우측에 "기존 JDK 11.0.21" 사용이라는 도움말 발견..............!

아니 이렇게 중요한 건 제발 크게도 좀 써주고 빨간색으로도 좀 써줘.....

 

 

 

누르니까 1분도 안걸려서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왔다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