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아래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칸들로 이루어진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 그 위에 얇은 치즈(회색으로 표시된 부분)가 놓여 있다. 판의 가장자리(<그림 1>에서 네모 칸에 X친 부분)에는 치즈가 놓여 있지 않으며 치즈에는 하나 이상의 구멍이 있을 수 있다.
이 치즈를 공기 중에 놓으면 녹게 되는데 공기와 접촉된 칸은 한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진다. 치즈의 구멍 속에는 공기가 없지만 구멍을 둘러싼 치즈가 녹아서 구멍이 열리면 구멍 속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된다. <그림 1>의 경우, 치즈의 구멍을 둘러싼 치즈는 녹지 않고 ‘c’로 표시된 부분만 한 시간 후에 녹아 없어져서 <그림 2>와 같이 된다.
다시 한 시간 후에는 <그림 2>에서 ‘c’로 표시된 부분이 녹아 없어져서 <그림 3>과 같이 된다.
<그림 3>은 원래 치즈의 두 시간 후 모양을 나타내고 있으며, 남은 조각들은 한 시간이 더 지나면 모두 녹아 없어진다. 그러므로 처음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는 세 시간이 걸린다. <그림 3>과 같이 치즈가 녹는 과정에서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질 수도 있다.
입력으로 사각형 모양의 판의 크기와 한 조각의 치즈가 판 위에 주어졌을 때, 공기 중에서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는 사각형 모양 판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양의 정수로 주어진다. 세로와 가로의 길이는 최대 100이다. 판의 각 가로줄의 모양이 윗 줄부터 차례로 둘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주어진다. 치즈가 없는 칸은 0, 치즈가 있는 칸은 1로 주어지며 각 숫자 사이에는 빈칸이 하나씩 있다.
출력
첫째 줄에는 치즈가 모두 녹아서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출력하고, 둘째 줄에는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출력한다.
예제 입출력
풀이
처음에는 반복문을 돌 때, 구멍을 제외한 공기 혹은 테두리 위치와 상하좌우로 근접한 치즈(1)들을 녹이려고(1->0) 생각해봤다.
0값을 가지는 좌표를 쭉 탐색하다가 벽을 만난다면 공기이고, 벽을 만나지 않는다면 치즈 속 구멍이다.
이때까지만 해도 진짜 좋은 아이디어라고 박수치면서 내가 천재인줄 알았다...
static boolean isAir(int x, int y){
//board에서 0으로 체크된 칸이 공기인지 구멍인지 판별하는 메소드
Queue<Point> Q = new LinkedList<>();
Q.add(new Point(x, y));
boolean[][] visit = new boolean[n][m];
visit[x][y]=true;
while (!Q.isEmpty()) {
Point now = Q.poll();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now.x + dx[i];
int ny = now.y + dy[i];
//주변에 벽이 있다면 공기
if(isEdge(nx, ny)) {
return true;
}
//주변에 방문하지 않은 공기 혹은 구멍이 있다면 포함해 벽 탐색
if(board[nx][ny]==0 && !visit[nx][ny]){
visit[nx][ny]=true;
Q.add(new Point(nx, ny));
}
}
}
//주변에 벽이 없다면 구멍
return false;
}
static boolean isEdge(int x, int y){
if(x==0 || x==n-1 || y==0 || y==m-1)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for문 돌아줄 때에도 공기와 테두리에 맞닿아 있는 치즈만 녹이는 짱 간지나는 코드를 짰는데, -1 Index를 참조한다는 오류를 만나 한시간동안 매달려보다가 다른 코드를 짜기 시작했다. 실버 -> 골드 갭차이를 실감하는 중.... 초큼 벽이 있는 것 같아 속상쓰했다.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if(board[i][j]==0) { //치즈가 아닌 곳 중에
if(isAir(i, j) || isEdge(i, j)) { //공기이거나 테두리이면
BFS(i, j); //주변 치즈 녹이기
}
}
}
}
**실패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ex2636 {
static int[] dx={-1, 0, 1, 0}, dy={0, 1, 0, -1};
static int n, m, meltingHours, countOfCheese;
static int[][] board, countHour;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f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st = 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board = new int[n][m];
countHour = new int[n][m];
for (int i = 0; i < n; i++) {
st = 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for (int j = 0; j < m; j++) {
board[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if(board[i][j]==0) { //치즈가 아닌 곳 중에
if(isAir(i, j) || isEdge(i, j)) { //공기이거나 테두리이면
BFS(i, j); //주변 치즈 녹이기
}
}
}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meltingHours=Math.max(meltingHours, countHour[i][j]);
}
}
System.out.println(meltingHours);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if(countHour[i][j] == meltingHours-1) countOfCheese += 1;
}
}
System.out.println(countOfCheese);
}
static boolean isAir(int x, int y){
//board에서 0으로 체크된 칸이 공기인지 구멍인지 판별하는 메소드
Queue<Point> Q = new LinkedList<>();
Q.add(new Point(x, y));
boolean[][] visit = new boolean[n][m];
visit[x][y]=true;
while (!Q.isEmpty()) {
Point now = Q.poll();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now.x + dx[i];
int ny = now.y + dy[i];
//주변에 벽이 있다면 공기
if(isEdge(nx, ny)) {
return true;
}
//주변에 방문하지 않은 공기 혹은 구멍이 있다면 포함해 벽 탐색
if(board[nx][ny]==0 && !visit[nx][ny]){
visit[nx][ny]=true;
Q.add(new Point(nx, ny));
}
}
}
//주변에 벽이 없다면 구멍
return false;
}
static boolean isEdge(int x, int y){
if(x==0 || x==n-1 || y==0 || y==m-1)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static void BFS(int x, int y){
//공기 혹은 테두리 주변의 치즈 녹이기
Queue<Point> Q = new LinkedList<>();
Q.add(new Point(x, y));
while (!Q.isEmpty()) {
Point now = Q.poll();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now.x + dx[i];
int ny = now.y + dy[i];
if(nx>=0 && nx<n && ny>=0 && ny<m && board[nx][ny]==1){
board[nx][ny]=0;
countHour[nx][ny] = countHour[now.x][now.y] + 1;
Q.add(new Point(nx, ny));
}
}
}
}
}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dx={-1, 0, 1, 0}, dy={0, 1, 0, -1};
static int n, m, time, cheese;
static int[][] board, countHour;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f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st = 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board = new int[n][m];
countHour = new int[n][m];
for (int i = 0; i < n; i++) {
st = 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for (int j = 0; j < m; j++) {
board[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f(board[i][j] == 1)
cheese++;
}
}
int answer=0;
while(cheese != 0){
time++;
answer = cheese;
BFS(0, 0);
}
System.out.println(time);
System.out.println(answer);
}
static void BFS(int x, int y){
Queue<Point> Q = new LinkedList<>();
Q.add(new Point(x, y));
boolean[][] visited = new boolean[n][m];
visited[x][y]=true;
while (!Q.isEmpty()) {
Point now = Q.poll();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now.x + dx[i];
int ny = now.y + dy[i];
if(nx>=0 && nx<n && ny>=0 && ny<m && !visited[nx][ny]){
visited[nx][ny]=true;
//치즈라면 녹여주고
if(board[nx][ny]==1){
cheese--;
board[nx][ny]=0;
}
//치즈가 아니라면 확장하면서 주변 치즈탐색
else {
Q.add(new Point(nx, ny));
}
}
}
}
}
}
어차피 치즈는 언젠간 다 없어질 거니까 while(cheese != 0)으로 dfs를 호출하는 신박한 방법. 요거슨 살콤 정답을 참고했다.
bfs 반복 횟수가 결국 몇 시간 지났는지의 정보가 될 것이고,
bfs를 호출하기 전에 answer에 치즈 개수를 담아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의 개수를 구하는 것이 뽀인뜨!!
확실히 골드 문제를 풀고나면 bfs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이렇게까지 활용할 수 있겠구나....를 느끼게 됨
오늘도 힘들었지만 보람찬 하루여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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