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gorithm/백준

[백준/JAVA] 🥇 2363번 치즈

문제

아래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칸들로 이루어진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 그 위에 얇은 치즈(회색으로 표시된 부분)가 놓여 있다. 판의 가장자리(<그림 1>에서 네모 칸에 X친 부분)에는 치즈가 놓여 있지 않으며 치즈에는 하나 이상의 구멍이 있을 수 있다.

이 치즈를 공기 중에 놓으면 녹게 되는데 공기와 접촉된 칸은 한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진다. 치즈의 구멍 속에는 공기가 없지만 구멍을 둘러싼 치즈가 녹아서 구멍이 열리면 구멍 속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된다. <그림 1>의 경우, 치즈의 구멍을 둘러싼 치즈는 녹지 않고 ‘c’로 표시된 부분만 한 시간 후에 녹아 없어져서 <그림 2>와 같이 된다.

다시 한 시간 후에는 <그림 2>에서 ‘c’로 표시된 부분이 녹아 없어져서 <그림 3>과 같이 된다.

<그림 3>은 원래 치즈의 두 시간 후 모양을 나타내고 있으며, 남은 조각들은 한 시간이 더 지나면 모두 녹아 없어진다. 그러므로 처음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는 세 시간이 걸린다. <그림 3>과 같이 치즈가 녹는 과정에서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질 수도 있다.

입력으로 사각형 모양의 판의 크기와 한 조각의 치즈가 판 위에 주어졌을 때, 공기 중에서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는 사각형 모양 판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양의 정수로 주어진다. 세로와 가로의 길이는 최대 100이다. 판의 각 가로줄의 모양이 윗 줄부터 차례로 둘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주어진다. 치즈가 없는 칸은 0, 치즈가 있는 칸은 1로 주어지며 각 숫자 사이에는 빈칸이 하나씩 있다.

출력

첫째 줄에는 치즈가 모두 녹아서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출력하고, 둘째 줄에는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출력한다.

예제 입출력

 

 

풀이

처음에는 반복문을 돌 때, 구멍을 제외한 공기 혹은 테두리 위치와 상하좌우로 근접한 치즈(1)들을 녹이려고(1->0) 생각해봤다.

0값을 가지는 좌표를 쭉 탐색하다가 벽을 만난다면 공기이고, 벽을 만나지 않는다면 치즈 속 구멍이다.

이때까지만 해도 진짜 좋은 아이디어라고 박수치면서 내가 천재인줄 알았다...

static boolean isAir(int x, int y){
        //board에서 0으로 체크된 칸이 공기인지 구멍인지 판별하는 메소드
        Queue<Point> Q = new LinkedList<>();
        Q.add(new Point(x, y));
        boolean[][] visit = new boolean[n][m];
        visit[x][y]=true;
        while (!Q.isEmpty()) {
            Point now = Q.poll();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now.x + dx[i];
                int ny = now.y + dy[i];
                //주변에 벽이 있다면 공기
                if(isEdge(nx, ny)) {
                    return true;
                }
                //주변에 방문하지 않은 공기 혹은 구멍이 있다면 포함해 벽 탐색
                if(board[nx][ny]==0 && !visit[nx][ny]){
                    visit[nx][ny]=true;
                    Q.add(new Point(nx, ny));
                }
            }
        }
        //주변에 벽이 없다면 구멍
        return false;
    }
    static boolean isEdge(int x, int y){
        if(x==0 || x==n-1 || y==0 || y==m-1)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for문 돌아줄 때에도 공기와 테두리에 맞닿아 있는 치즈만 녹이는 짱 간지나는 코드를 짰는데, -1 Index를 참조한다는 오류를 만나 한시간동안 매달려보다가 다른 코드를 짜기 시작했다. 실버 -> 골드 갭차이를 실감하는 중.... 초큼 벽이 있는 것 같아 속상쓰했다.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if(board[i][j]==0) { //치즈가 아닌 곳 중에
                    if(isAir(i, j) || isEdge(i, j)) { //공기이거나 테두리이면
                        BFS(i, j); //주변 치즈 녹이기
                    }
                }
            }
        }
더보기

**실패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ex2636 {
    static int[] dx={-1, 0, 1, 0}, dy={0, 1, 0, -1};
    static int n, m, meltingHours, countOfCheese;
    static int[][] board, countHour;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f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st = 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board = new int[n][m];
        countHour = new int[n][m];

        for (int i = 0; i < n; i++) {
            st = 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for (int j = 0; j < m; j++) {
                board[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if(board[i][j]==0) { //치즈가 아닌 곳 중에
                    if(isAir(i, j) || isEdge(i, j)) { //공기이거나 테두리이면
                        BFS(i, j); //주변 치즈 녹이기
                    }
                }
            }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meltingHours=Math.max(meltingHours, countHour[i][j]);
            }
        }
        System.out.println(meltingHours);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if(countHour[i][j] == meltingHours-1) countOfCheese += 1;
            }
        }
        System.out.println(countOfCheese);
    }

    static boolean isAir(int x, int y){
        //board에서 0으로 체크된 칸이 공기인지 구멍인지 판별하는 메소드
        Queue<Point> Q = new LinkedList<>();
        Q.add(new Point(x, y));
        boolean[][] visit = new boolean[n][m];
        visit[x][y]=true;
        while (!Q.isEmpty()) {
            Point now = Q.poll();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now.x + dx[i];
                int ny = now.y + dy[i];
                //주변에 벽이 있다면 공기
                if(isEdge(nx, ny)) {
                    return true;
                }
                //주변에 방문하지 않은 공기 혹은 구멍이 있다면 포함해 벽 탐색
                if(board[nx][ny]==0 && !visit[nx][ny]){
                    visit[nx][ny]=true;
                    Q.add(new Point(nx, ny));
                }
            }
        }
        //주변에 벽이 없다면 구멍
        return false;
    }
    static boolean isEdge(int x, int y){
        if(x==0 || x==n-1 || y==0 || y==m-1)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static void BFS(int x, int y){
        //공기 혹은 테두리 주변의 치즈 녹이기
        Queue<Point> Q = new LinkedList<>();
        Q.add(new Point(x, y));
        while (!Q.isEmpty()) {
            Point now = Q.poll();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now.x + dx[i];
                int ny = now.y + dy[i];
                if(nx>=0 && nx<n && ny>=0 && ny<m && board[nx][ny]==1){
                    board[nx][ny]=0;
                    countHour[nx][ny] = countHour[now.x][now.y] + 1;
                    Q.add(new Point(nx, ny));
                }
            }
        }
    }
}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dx={-1, 0, 1, 0}, dy={0, 1, 0, -1};
    static int n, m, time, cheese;
    static int[][] board, countHour;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f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st = 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board = new int[n][m];
        countHour = new int[n][m];

        for (int i = 0; i < n; i++) {
            st = 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for (int j = 0; j < m; j++) {
                board[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f(board[i][j] == 1)
                    cheese++;
            }
        }

        int answer=0;
        while(cheese != 0){
            time++;
            answer = cheese;
            BFS(0, 0);
        }

        System.out.println(time);
        System.out.println(answer);
    }


    static void BFS(int x, int y){
        Queue<Point> Q = new LinkedList<>();
        Q.add(new Point(x, y));
        boolean[][] visited = new boolean[n][m];
        visited[x][y]=true;

        while (!Q.isEmpty()) {
            Point now = Q.poll();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now.x + dx[i];
                int ny = now.y + dy[i];
                if(nx>=0 && nx<n && ny>=0 && ny<m && !visited[nx][ny]){
                    visited[nx][ny]=true;
                    //치즈라면 녹여주고
                    if(board[nx][ny]==1){
                        cheese--;
                        board[nx][ny]=0;
                    }
                    //치즈가 아니라면 확장하면서 주변 치즈탐색
                    else {
                        Q.add(new Point(nx, ny));
                    }
                }
            }
        }
    }
}

 

어차피 치즈는 언젠간 다 없어질 거니까 while(cheese != 0)으로 dfs를 호출하는 신박한 방법. 요거슨 살콤 정답을 참고했다.

bfs 반복 횟수가 결국 몇 시간 지났는지의 정보가 될 것이고,

bfs를 호출하기 전에 answer에 치즈 개수를 담아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의 개수를 구하는 것이 뽀인뜨!!

확실히 골드 문제를 풀고나면 bfs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이렇게까지 활용할 수 있겠구나....를 느끼게 됨

오늘도 힘들었지만 보람찬 하루여따....